'ceo의시간관리'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0/05/11 CEO의 시간 활용법 3가지! (18)

CEO의 시간 활용법 3가지!

CEO칼럼 2010/05/11 10:00

제너시스템즈에는 커뮤니케이터란 조직이 있습니다.
회사 각 부문에서 선발된 사람들이 태스크포스 형식으로 활동하는 조직입니다.
매월 1개의 주제를 선정해 토론하고 사내소통지(블로그)를 통해
전 직원들과 내용을 공유합니다.

지난 달에는 "시간의 효율적 활용"이라는 주제로 토의를 하였고,
사내소통지를 통해 직원들과 공유를 하였습니다. 그 내용을 목요일자에 공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에 앞서 ‘나는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나는 진짜 바쁜 걸까? 바쁘다면 뭣 때문에 바쁜가? 나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있는가? 

그에 대한 답은 좀 부정적입니다. 제가 하루 중에 일에 몰두하는 시간은 너덧 시간이나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회의를 하거나 보고 받는데 많은 시간을 쓰게 됩니다.
메일 확인, 인터넷 검색, 메신저 대화 등에도 시간을 많이 뺏기고요.
글을 쓰거나 생각하는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무엇인가에 몰두하려고 하면 이런저런 일들이 끼어들곤 하지요. 그래서 바쁘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아주 가끔은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는 데서 생각에만 몰두하고 싶기도 합니다.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쓰는 순간은 “몰입” 할 때라고 합니다.
몰입을 하게 되면 일의 결과도 좋을 뿐만 아니라,
일을 하는 사람도 즐거움을 느낀다고 하니 이 보다 더 좋을 수가 없지요. 
우리 주변을 보면 대개 두 종류의 사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 하는 시간으로 승부하는 사람과 일의 결과물로 평가받고자 하는 사람
과거에는 전자 쪽의 사람들이 대우를 받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전혀 그렇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갈수록 성과로 평가받는 분위기가 정착되고 있습니다. 

연봉제, 인센티브제 등을 하려니까 평가를 해야 하고, 평가 의 기준으로 실적이나
성과를 볼 수밖에 없으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의문이 듭니다.
일하는 시간이 많으면 일의 성과도 좋다는 명제가 맞다면 굳이 두 종류로 나눌 필요가 있을까?

다시 말해 일하는 시간과 일의 성과가 일치한다면  두 종류로 분류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지겠지요. 

일 하는 시간만큼 성과가 나온다면 간단합니다. 시간만 많이 투여하도록 독려하고 분위기를 만들어 가면 되니까요. 
그런데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일하는 시간과 일의 성과가 꼭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상관관계를 풀어주는 열쇠는 ‘몰입의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세 시간을 일했는데도 그렇다 할 성과를 못 내고,
다른 어떤 사람은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않았는데 성과가 좋은 것은 몰입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몰입만 할 수 있다면 다음 세 가지 명제가 가능해지는 것 같습니다.

 첫째, 하루 몇 시간을 일하는 지는 결정적 변수가 아니다. 

왜냐하면 단 한 시간을 일하더라도 몰입해서 하게 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고, 몇 시간을 일해도
건성으로 일을 하면 그저 시간만 때우는 결과가 되니까요. 
물론, 어느 경우에도 기본적인 시간 투여는 필요하지요. 천재가 아닌 한은 말입니다.



둘째, 그 사람이 역량이 있는 사람인가 아닌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보통 일처리가 빠르고, 일의 성과가 좋으면 그 사람의 ‘능력이 우수하다.’, ‘역량이 뛰어나다.’고 말합니다.
그럴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저는 역량의 문제라기보다는 몰입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누구에게나 잠재역량이란 것은 무한하고,  
우리는 그 중의 극히 일부(정확하지는 않지만 약 10%?)를 쓴다고 하니까요.

그러니까 몰입을 통해서 안 쓰고 있는 잠재역량을 조금만 끌어내도 일의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결국 ‘역량이 뛰어나다.’는 것과 ‘몰입해서 일한다.’는 것은 같은 의미가 될 수 있는 것이지요. 


셋째, 사무실 자리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물론 회의도 해야 하고 다른 사람과 협업을 해야 하니까, 자리를 지켜줄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시간은 굳이 책상에만 앉아 있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책상 위에서만 몰입이 가능한 것은 아니니까요.
 
오히려 밖에 나가 혼자 걸을 때, 누군가를 만나 대화할 때에, 출퇴근 길 지하철 안에서,
그리고 화장실에서 무언가를 골똘히 생각하면 퍼뜩 떠오르는 경우가 많지 않나요?  

저는 이런 것도 몰입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24시간 이런 상태가 되면 몰입이 아니라,
‘일 중독’이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야기가 길어져 우선 여기서 마쳐야겠습니다.
저도 그렇고 여러분도 말이 길어지면 몰입(?)이 안 되겠지요?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몰입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쓴이 : 강용구 CEO

임직원 모두가 자신의 아들딸들에게 자신 있게 입사를 권유할 수 있는 회사,
전 세계 모든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기계와 기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제공하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을 꿈꾼다.



저작자 표시

"xenerdo의 운영정책에 의해 포스팅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과 트랙백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제너시스템즈

트랙백 주소 : http://xenerdo.com/trackback/323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eo2002.tistory.com/ BlogIcon 불탄 2010/05/11 1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그런 것 같아요.
    몰입의 시간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10분 명상을 통해서 얻어질 수도 있고, 뭔가 업무와는 다른 것을 진행하면서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포스트잇의 대명사 3M에서는 15%의 효율성을 강조하지 않았나 싶기도 하네요. ^^

  2. Favicon of http://socialstory.kr BlogIcon socialstory 2010/05/11 1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을 관리자의 승인 여부에 따라 공개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문득 소셜미디어 가이드라인이 궁금해졌습니다. ㅎㅎ

    ^-^

  3. Favicon of http://pavlo.kr BlogIcon pavlomanager 2010/05/11 1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좋은글 잘 봤습니다. 저도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을 담당하는 입장에서 갑갑할땐 가끔씩 산책을 하러 나갔다 오곤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은 손에..ㅎㅎ

    •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_ 2010/05/11 16:21  댓글주소  수정/삭제

      와우...감사합니다^^;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을 하려면 스마트폰은 필수.ㅜ,ㅠ
      전 아이폰4G를 기다리고자 합니다..ㅋ

  4.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2010/05/11 1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블로그의 댓글을 보고 왔습니다.

    자세히 보니 저너두님 이셨더군요. ㅎㅎ
    포스팅해주신 글은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보면서..
    제 자신의 업무처리 역량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저도 좋은글 잘 읽고 가고 어떻게하면 몰입해서
    집중력있게 일할지 고민해 봐야겠네요.

    •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_ 2010/05/11 16:22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ㅋ

      시간 활용이라는게 맘처럼 잘 되는게 아니지만 실행을 잘 옮겨야 하는 부분이 있지요..ㅜ.ㅠ(반성..또 반성입니다.ㅋ)

    • Favicon of http://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YB 2010/05/11 16: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맞는 말씀이세요.
      정말 마음 같이 안되는 것이 시간 활용이에요.

      그래도 이런 글을 보면서.. 계속 반성하며 전진해야지요. ㅎㅎ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howsol BlogIcon 하우솔 2010/05/11 14: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두번째 역량이란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씀에 이견이라고 할까,,,

    항간의 의미는 이해합니다. 다만, 역량을 설명하는 사람들은 이런 얘기를 합니다.

    오리가 나들이를 가는데 왠 닭이 한마리가 따라가게 됐습니다. 연못을 지나는데, 오리는 아주 능숙한 솜씨로 헤엄을 쳐서 건넜습니다. 그런데 닭은 저만 헤엄을 못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닭은 열심히 연습했지만 잘 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역량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닭이 헤엄을 치기 위해 노력하느니 그 시간에 날개짓과 목청을 다듬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몰입이 중요하다는 사장님 글의 취지에 절대적으로 공감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제가 아무리 몰입해서 연마하려고 해도 장재근의 순발력을 따라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보내주세요. 제 블로그에도 와 보시고요. 뭐 아마추어지만.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_ 2010/05/11 16:22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우솔님 블로그에도 좋은 글이 많으신데요?ㅎ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알림과 동시에 시간을 잘 활용하는 법을 익혀 유명해질 수도 있겠죠..ㅎ

      감사합니다.

  6. Favicon of http://borgus.tistory.com BlogIcon DDing 2010/05/11 19: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성으로 하는 8시간과
    몰입으로 하는 8시간의
    효율이 같지는 않겠죠.
    잘 읽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_ 2010/05/12 0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ㅎ
      자신이 일을 할때 재미있어 하는 일이라면 8시간을 해도 24시간 일한 효과가 나겠지요.

      전 8시간을 해도 왜그리 시간이 많이 안가는지.쩝

  7. Favicon of http://skynautes.tistory.com BlogIcon 바람처럼~ 2010/05/11 1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마인드를 가진 CEO라면 분명 인재를 알아보는 눈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전 항상 열정이 모든 것을 뛰어넘는다고 생각하거든요
    대기업에서 보는 그런 스펙이라는 열정이 아닌 진짜 열정 말이죠 ^^

    •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_ 2010/05/12 0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람처럼~ 님께서는 열정이 더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ㅋ
      대기업의 스펙조건이 아닌 순수한 열정이 정말 기업을 먹여 살리는 요소라고 보여집니다^^;

  8. Favicon of http://computernlife.tistory.com BlogIcon 데니엘 2010/05/12 1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읽다 보니 몰입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한국 기업들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네요. 몰입에 대한 책도 많던데 한번 읽어봐야 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_ 2010/05/12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데니엘님.ㅎ
      한국 기업들이 잘못가고 있다면 우리나라 망합니다.ㅋ
      다들 좋은 시도를 하기위해 무진장 애쓰고 있겠죠.ㅎ
      몰입에 대한 책 좋은 것 보시면 알려주세요.

      저도 워낙 주위가 산~~~~~~~~~~~~만해셔요..ㅜ.ㅠ

    • Favicon of http://computernlife.tistory.com BlogIcon 데니엘 2010/05/13 06:39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기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잘몰라서 ㅎㅎ
      삼성이 요즘 회사제도를 많이 개편하고 있다는 사실에는 기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